본문 바로가기

외부 기고

[네이버캐스트] '홈카페' 시리즈 1, 2편




네이버캐스트, '차와 커피' 섹션에 연재된 '홈카페 시리즈'

커피 전문지 월간 Coffee&Tea 재직 중에 '네이버캐스트'에 연재했던 '홈카페 시리즈'를 소개합니다. '집에서도 카페 못지 않게 맛있는 커피를 즐길 수 있다'를 콘셉트로, 커피의 기본 정보부터 추출기구에 대한 소개, 그리고 각 기구를 사용하는 방법까지 다뤘습니다. 특히 추출 과정을 텍스트와 이미지 외에도 동영상으로 만들어,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. 한 가지 아쉬운 부분은, 1년 반 정도를 작업을 진행하면서 확실히 중반 이후부터 탄력을 받았다는 것인데요. 때문에 초반 포스팅은 어설프거나 수정할 부분이 제법 됩니다. '추출기구편'을 중심으로 참고하시길 바랍니다. 








1. 홈 카페란 무엇인가?


http://navercast.naver.com/contents.nhn?rid=173&contents_id=12812&leafId


▶ 홈카페에 대한 소개 글 입니다. 집에서도 맛있는 커피를 마실 수 있게 된 가장 결정적인 이유는 결국 양질의 원두를 쉽게 구할 수 있게 됐기 때문이죠. 첫 포스팅 이후 3년이 지난 이후, 로스터리 카페는 더욱 많아졌고 온라인에서도 손쉽게 원두를 구할 수 있게 됐습니다. 



2. 홈 카페의 다양한 추출기구


http://navercast.naver.com/contents.nhn?rid=173&contents_id=13359&leafId=173


▶ 커피 추출을 위한 여러 기구들을 살펴봅니다. 에스프레소 머신을 제외한다면, 대부분의 기구는 가정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요. 드리퍼 설명 부분은, 댓글에서의 지적처럼 상당한 오류가 있습니다. 멜리타 여사는 독일 드레스덴(Dresden) 출신으로, 1873년 출생했습니다. 



총 18편으로 이뤄진 시리즈 입니다. 계속해서 간단한 코멘트를 더하며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. :)





※ 네이버캐스트 '홈카페' 관련 글 모음 

[네이버캐스트] '홈카페 - 추출기구편 : 칼리타 드리퍼'

[네이버캐스트] '홈카페 - 추출기구편 : 고노 드리퍼'

[네이버캐스트] '홈카페 - 추출기구편 : 하리오 드리퍼'

[네이버캐스트] '홈카페' 시리즈 6, 7편

[네이버캐스트] '홈카페' 시리즈 5편

[네이버캐스트] '홈카페' 시리즈 3, 4편